2024 | MW.12 | 월간와일리
2024.12
- 와일리 프로젝트 소식
- 와일리 NEWS
▷ 프로젝트 기간. 2023.12~2024.12
▷ 프로젝트 팀원.
-PM : 김남경 수석
-기획 : 신수환 수석 | 정근영 수석 | 김종록 수석 | 김정한 책임 | 박새봄 책임 | 강민아 책임 | 유성구 책임 |
신재현 책임 | 기나영 매니저 | 김누리 사원 | 김가영 사원
-디자인 : 심석태 그룹장 | 권현숙 수석 | 이예경 책임 | 최지안 매니저 | 민주영 사원
-퍼블리셔 : 이운주 팀장 | 김태경 수석 | 조승태 매니저 | 김미르 매니저 | 김슬비 사원 | 정민혁 사원
-사업관리자 : 박재하 이사
-프로젝트 자문 : 국중욱 이사
-인력관리자 : 김유영 수석
NH농협카드와 NH Pay의 기능과 데이터를 하나로 통합한 혁신적인 통합 금융 플랫폼 앱이 14일 성공적으로 오픈되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와일리가 UXUI 구축을 담당하고, LG CNS와 협력하여 개발을 진행하며 약 13개월간의 긴 여정을 거쳐 완성되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의 핵심은 NH농협카드와 NH Pay의 분산된 서비스와 데이터를 통합하여 고객 경험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것이었습니다. 와일리는 고객 중심의 UXUI를 통해 기존의 불편했던 사용성을 개선하고, 고객 맞춤형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데 주력했습니다. 또한 장차법(장애인 차별 금지법) 준수를 위한 웹 접근성 인증을 획득하며 포용적인 디지털 서비스를 실현, 2025년 2월 오픈 예정인 올원뱅크 슈퍼앱과의 협업 또한 성공적으로 마쳤습니다.
[주요 서비스 메뉴 ]
1.마이 : 명세서, 이용내역, 카드한도를 한눈에 파악하며, 맞춤형 화면 설정 가능
2.혜택 : 나만의 이벤트, 쿠폰, 그리고 할인 가맹점 추천으로 고객 맞춤 혜택 제공
3.결제 : 온오프라인 결제, 송금, 오픈뱅킹까지 원스톱 금융 서비스 제공
4.카드 : AI 기반 카드 추천과 간편 발급 시스템
2024년 와일리는 또 하나의 대형 금융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UXUI 기술력과 팀 역량을 한층 성장시켰습니다. 프로젝트에 참여한 모든 팀원들에게 진심 어린 감사를 보냅니다. 이번 월간와일리에서는 프로젝트 PM인 김남경 수석의 오픈 후기 인터뷰를 담아보았습니다.
Q. NH 농협카드 & NH Pay 통합 앱 프로젝트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김남경 수석. NH농협카드와 NH Pay 앱의 주요 기능을 하나의 플랫폼으로 통합하는 것이 이번 프로젝트의 가장 큰 목표였습니다. 이 통합을 통해 고객 경험을 혁신하고 한층 더 직관적이고 효율적인 디지털 금융 플랫폼을 제공하고자 했습니다. 또한 사용자 중심의 UXUI를 적용해 편의성을 극대화하는 데 주력했습니다.
Q. NH 농협카드 & NH Pay 통합 앱 프로젝트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부분은 무엇인가요?
김남경 수석. 이번 프로젝트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부분은 통합 앱을 통해 고객들이 더욱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사용성을 개선하고 UXUI를 고객 친화적으로 설계하는 것이었습니다. NH농협카드와 NH Pay의 분산된 기능과 고객 데이터를 통합하고 고객 중심의 접근 방식을 기반으로 UXUI를 개선하여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주력하였습니다.
Q. NH 농협카드 & NH Pay 통합 앱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에 대해 알려주세요.
김남경 수석. 프로젝트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은 기획, 디자인, 퍼블리싱 V1.0을 오케스트라에 완료 처리를 한 순간입니다. 모든 팀원이 하나의 목표를 위해 협력하며 각자의 역할을 수행하였기에 더 기억에 남는 거 같습니다.
Q. NH 농협카드 & NH Pay 통합 앱 프로젝트 중 힘들었던 부분과 극복한 이야기가 궁금합니다.
김남경 수석.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가장 어려웠던 부분은 역시 일정이었습니다. 버전별로 기획, 디자인, 퍼블리싱 작업을 별도로 요청받는 상황이 생기면서 예상보다 작업량이 늘어났고 일정이 매우 촉박해졌습니다. 서로 의지하면서 타이트한 일정을 맞추기 위해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는 IT, 개발수행사, 현업 분들의 도움으로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Q. 마지막으로 프로젝트에 참여한 소감, 와일리 직원분들께 남기고 싶은 말씀을 적어주세요.
김남경 수석. 많은 인원들이 본 프로젝트에 참여하였습니다. 어려웠던 프로젝트였던 만큼 많은 것을 얻어 갈 수 있었던 프로젝트였습니다. 이번 프로젝트의 오픈을 위해서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준 프로젝트 팀원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마지막으로직원분들께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프로젝트를 쉽게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려운 프로젝트를 결국 해냈을때 내 자신이 성장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최선을 다한다면 결국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 프로젝트 기간. 24.09~24.12
▷ 프로젝트 팀원. 오항석 수석 | 이보혜 매니저 | 최달영 매니저 | 김혜미 책임 | 황수빈 매니저
포켓CU에 바이셀프 기능을 통합하여 성공적으로 프로젝트를 오픈하였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고객은 더욱
편리하고 혁신적인 쇼핑 경험을 누릴 수 있게 되었으며, 하이브리드 매장과 Tech Friendly CU 매장에서 다양한
기능을 제공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CU 매장은 현재 일반 점포를 넘어 하이브리드 매장과 Tech Friendly CU 매장으로 구분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1.하이브리드 매장 : 특정 시간대에 점주나 스태프가 상주하지 않는 무인매장으로 고객은 바이셀프 앱의 QR 코드를 통해 출입하고 셀프포스로 직접 결제할 수 있습니다.
2. Tech Friendly CU 매장 : 완전 무인매장으로 QR 코드를 스캔해 출입하며 매장 내 상품을 들고 나가면 자동으로 결제가 이루어지는 혁신적인 시스템입니다.
[바이셀프 통합 주요 내용]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포켓CU의 QR 기능에 바이셀프를 통합하는 작업을 완료하여 다음과 같은 기능을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1.출입 및 결제 통합
하이브리드 매장과 Tech Friendly CU 매장에서 포켓CU QR 코드를 사용해 출입 및 결제 ,포인트 적립
2.쿠폰 기능 통합
기존에 사용하지 못했던 쿠폰을 QR 코드에 통합하여, 매장 퇴장 시 자동으로 적용되도록 개선
3.자동 재결제 기능 적용
카드 잔액 부족 등으로 결제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고객에게 알림톡으로 안내하고 재결제를 요청하는 기능 구현.
이번 프로젝트는 2024년 9월에 시작되어 약 3.5개월의 개발 및 테스트 기간을 거쳐 성공적으로 마무리 되었으며 고객의 쇼핑 편의성을 대폭 강화될 것이라 기대됩니다.
[프로젝트 오픈 후기]
오항석 수석 : 큰 프로젝트는 아니지만 같이 프로젝트를 진행한 팀원들의 고생으로 무리 없이 일정에 맞추어 오픈하였습니다. 같이 프로젝트 진행한 팀원들 고생 많았습니다 !
이보혜 매니저 : 이번 프로젝트를 마치며, 많이 배우고 성장할 수 있었던 기회였던 것 같습니다.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프로젝트에 참여하신 모든 분들 수고 많으셨고, 감사합니다!
최달영 매니저 : 하이브리드, Tech Friendly CU 매장의 성공적인 오픈을 축하 드립니다!
황수빈 매니저 : 프로젝트 하는 동안 배운 게 많고 좋은 분들과 같이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모두 수고 많으셨습니다!!!
▷ 프로젝트 기간. 24.12.10~24.12.22
▷ 프로젝트 팀원. 최성희 팀장 ᅵ김이레 매니저 | 박민아 사원
풀무원요거트 그릭에서 2025년을 맞이하여 2025 시즌그릭팅 캠페인을 운영하였습니다. 이번 캠페인은 ‘그릭’과 ‘파이팅‘을 합친 단어로, 2024 한 해 동안 고생했음을, 그리고 새로운 해에도 풀무원 그릭과 함께 하기를 기원하는 마음으로 시작하게 된 따듯한 연말 캠페인입니다 .
이번 캠페인은 세상에 하나 뿐인 브랜드 굿즈 달력과 PVC 볼펜 제작부터 컨텐츠 촬영, 미디어 광고 집행 등 캠페인의 전 과정을 담당하며, 예상 KPI 대비 높은 성과를 선보이며 종료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소비자의 일상 속에서 함께하는 풀무원요거트 그릭의 브랜드 이미지를 그려 나가기 위해 다양하고 재미있는 캠페인 기획하고 운영하고자 합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이벤트 기간 13일 동안 팔로워 4,500명 이상 증가
포켓CU는 2022년 리빌딩 이후 꾸준히 사용자의 편의성과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고도화를 진행해 왔습니다. 이번 고도화 3 차도 사용자에게 편의성을 제공하기 위해 프로젝트가 시작 되었습니다 . 앱 속도 개선을 위한 메인 및 QR화면 네이티브화, 온/오프라인 동일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CU머니 온라인 결제, 온라인 키핑, 사용자의 편의성을 제공하기 위한 장바구니 / 지도뷰 / 재고조회 개선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 SK렌터카 통합 운영
2021년 컨설팅 시작부터 시작된 SK렌터카와의 여정이 2024년을 끝으로 1막을 마무리하며, 다가오는 2025년부터 2막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25년 1월부터 8개월간 와일리는 SK렌터카와 함께 12개 서비스의 기획, 디자인, 퍼블리싱을 담당하여 운영해 나갈 예정입니다 .
컨텐츠캠페인팀에서 현대백화점 소셜미디어 연간 운영을 수주하였습니다. 기존 컨텐츠캠페인팀에서 진행한 레퍼런스를 보고 브랜드 측에서 먼저 노크를 준 사례라 수주의 의미가 더 뜻깊고 남다릅니다 . 브랜드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것에서 시작하여 컨텐츠가 가득한 활기찬 채널로 바뀔 현대백화점의 채널, 많은 관심과 기대 부탁드립니다 !
△ CJ문화재단 디지털 캠페인 운영
컨텐츠캠페인팀에서 CJ문화재단 디지털 캠페인 연간 운영을 수주했습니다. CJ문화재단은 CJ의 재단법인 중 하나로, 젊은 창작자들의 문화 활동을 지원하는 꿈지기 역할로서 건강한 문화생태계를 만들고 있습니다. 2026년이면 CJ문화재단의 20주년이 찾아옵니다. 그렇기에 2025년에는 대중들이 CJ문화재단을 인지하고, 관심 갖고 나아가 팬이 되고 좋아하는 기폭제의 한 해가 될 수 있도록 운영하고자 합니다.
△ 아모레퍼시픽 메이크온 디지털 광고 운영
‘아모레퍼시픽 메이크온’의 디지털 마케팅을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퍼포먼스 뿐 아니라 브랜딩 캠페인까지 다각적인 마케팅을 통해 뷰티 디바이스 시장 내 메이크온의 확실한 존재감을 만들어 나갈 예정입니다.
△ 젤라또 피케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운영
글로벌 라이프스타일 룸웨어 브랜드 ‘젤라또 피케’의 디지털 마케팅을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2025년 디지털 광고 및 Social Media를 중심으로 국내 소비자와의 소통을 강화하며 브랜드의 매력을 더욱 알릴 예정입니다.
25년 연간 퍼포먼스 운영 수주 건으로 기업 신용 평가를 진행하는 브랜드입니다. B2B 기반의 법인기업 유료 회원가입 전환과 함께 신용평가진행에 대한 유료결제 전환을 메인 KPI 목표로 잡고 운영할 예정입니다.
△ KC모터스 노블클라쎄 퍼포먼스 운영
KC모터스의 노블클라쎄의 경우 1억원이 넘는 카니발 하이리무진 컨버전 차량입니다. 주로 연예인, 법인 기업 대표들이 많이 찾고 있는 브랜드로 더 좋은 성과를 내기 위해 노력할 예정입니다.
△ KC모터스 마카쥬 퍼포먼스 운영
KC 모터스의 기술을 집약하여 만든 플래그십 모델 서비스입니다. 퍼포먼스플랫폼 그룹은 해당 프로젝트에서 서비스에 대한 브랜딩 + 퍼포먼스를 진행을 통해 많은 타겟의 유입과 브랜드 기술력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는 데 집중할 예정입니다.
△ 오뚜기 미디어 운영
퍼포먼스플랫폼 그룹의 미디어 운영 노하우를 기반으로 오뚜기 브랜드에 대한 25년 미디어 운영 건을 수주하였습니다.
▷ 장소. 1층 와일리 라운지
지난 11일 와일리의 소식을 함께 공유하는 월간회의가 진행되었습니다. 신규프로젝트, 수상소식 등 와일리의 기쁜 소식을 직원들과 공유하였습니다. 특히 이번 월간회의에는 전미영 연구위원을 모시고 2025년 트렌드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2025 대한민국 소비트렌드의 흐름과 시사점]
강사 : 전미영 연구위원(트렌드코리아 2025 저자)
이번 와일리 외부초청강의는 트렌드코리아 2025의 저자 전미영 연구위원님을 초청하여 2025 대한민국 소비트렌드의 흐름과 시사점에 대한 이야기를 듣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2025년 트렌드 키워드인 SNAKE SENSE. 이 키워드가 시사하는 점이 무엇인지를 강의를 통해 듣고 2025년 우리가 무엇을 지키고 바꿔야 할 것인지에 대해 고민하고 인사이트를 얻는 시간이였습니다. 직접 쓰신 저서인 ‘트렌드코리아 2025’를 와일리언들을 위해 준비해주신 전미영 연구위원님께 다시 한번 감사의 인사 드립니다.
▷ 장소. 중소기업중앙회 K-Biz홀
와일리가 ‘일·생활 균형 우수기업’으로 선정되어 지난 6일(금)에 진행된 '제1회 대한민국 일·생활 균형 우수기업 시상식'에 참석하였습니다. 대한민국 일·생활 균형 우수기업 시상식은 일·육아 병행 지원, 유연 근무 등 다양한 제도로
근로자들이 일과 생활의 균형을 맞추는 데 기여한 우수기업 203곳을 선정하여 시상을 진행하였습니다.
와일리는 유연근무제 활성화, 여가생활 지원 등 다양한 복지제도를 도입하여 직원들의 근무만족도를 높이고 일·생활 균형 향상에 크게 기여하여 이번 우수기업에 선정되었습니다.
▶ 특허명 : 멤버십 서비스 제공 시스템, 그 방법 및 컴퓨터로 판독 가능한 기록매체
▶ 특허번호 : 제10-273927호
앞으로 더욱 발전해 나갈 ‘우리가잇다’에 여러분의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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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소. 세빛섬
지난 12일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대상 시상식이 진행되었습니다. 와일리는 이번 어워드에서 던롭스포츠코리아 젝시오 ‘파더앤선 팀 클래식’ 캠페인 영상으로 AI 크리에이티브 부분 ‘은상’을 수상하여, 시상식에 참석하였습니다. 시상식에는 마케팅캠페인본부의 임유리 JCD, 김태현 매니저, 노희진 매니저가 참석하여 대표로 시상을 받았습니다.
[수상 후기]
임유리 JCD : 처음으로 진행한 AI 캠페인으로 기쁜 소식을 전할 수 있게 되어서 매우 뜻깊고 이 캠페인을 위해 애써주신 모든 본부원들, ECD님, 윤상무님 모두 너무 고생많으셨고 특히나 같이 옆에서 열심히 만들어준 희진매니저 없었으면 이런 결과도 없었을 것 같습니다. 다음에도 더 신선하고 재밌는 캠페인 열심히 만들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노희진 매니저 : 젝시오 파더앤선 팀 클래식 프로젝트는 저의 첫번째 AI 프로젝트인 만큼 의미도 컸지만 어려움도
많았습니다. 익숙하지 않은 AI 툴을 활용하여 많은 이미지와 영상을 생성하며 실패도 많이 겪었지만, 기획팀 분들과 크리에이티브랩 분들의 도움과 응원 덕분에 재밌게 작업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함께 밤을 지새우며 고생하고
프로젝트를 잘 이끌어주신 유리 CD님! 너무 고생하셨고 감사합니다. 다음에도 의미 있는 프로젝트로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도록 열심히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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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소. 양재 엘타워
지난 18일 AI 서비스 어워드 시상식이 진행되었습니다. 와일리는 이번 어워드에서 자체 개발한 마케팅 인사이트 솔루션인 ‘Fromto X’로 AI 광고분야 ‘대상’을 수상하여 시상식에 참석하였습니다. 시상식에는 미래전략실 장운석 실장이 참석하여 대표로 시상을 받았습니다. ‘Fromto X’ 개발을 함께 해준 퍼포먼스플랫폼 그룹에 이자리를 빌어 감사의 인사드립니다.
[수상 후기]
장운석 실장 : ‘Fromto X’는 제가 와일리에 입사하여 수행한 첫번째 자사 서비스로, AI 기술을 접목하여 와일리가 가지고 있는 노하우 및 기술을 반영할 수 있는 부분과 AI와 연계되는 광고 솔루션이 향후 디지털 마케팅서비스에 있어서 주요할 것이라는 전망을 가지고 추진한 프로젝트입니다. 프로젝트 진행 중에 AI 기술에 대한 대대적인 변화 및 트렌드를 반영하려고 노력했던 점이 기억납니다. 또한 자사의 기술력 증명을 위한 특허 출원이 등록으로 이어져 솔루션의 우수성을 입증된 부분도 뜻깊은 점입니다. 이러한 저희 노력의 결과물이 이번 수상으로 연결되어 기쁘며,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한 동료들과도 기쁨을 나누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차준영 그룹장 : 3년 전, 처음 Fromto X에 대한 논의를 시작했을 때 생산성을 높이는 '내부 솔루션'이 목표였습니다. 지금의 Fromto X는 내부 솔루션을 넘어서, 와일리가 외부와 소통할 수 있는 우리만의 기술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걸어온 길보다는 앞으로 나아가야 할 길이 더 길지만, 지난 3년과 같이, 미래전략실과 함께 애자일(Agile)하게 Fromto X를 성장시킬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강병민 팀장 : 와일리에 와서 처음했던 생각이 "우리만의 서비스를 만들고 싶다" 였습니다. 처음 시작은 와일리 내부에서 잘 활용할 수 있는 마케팅 플랫폼을 만들고 싶었고 22년도 부터 프로젝트라는 이름으로
시작하였습니다. (*LEGO 처럼 데이터 블럭을 하나씩 잘 쌓아나가자는 취지) 해당 프로젝트는 미래전략실과 협업하면서 더 고도화된 Fromto X가 되었고,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 AI 고도화, 데이터 분석, 전자 IO, 고객 DB 관리 등 다양한 기능이 추가되면서 지금의 수상까지 갈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저는 수상에 취하지 않고 더 좋은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서 미래전략실과 잘 협업하여 좋은 와일리만의 노하우를 만드는 데 집중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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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년 장기근속☆
컨버전스본부 | 개발그룹 | 퍼블리싱팀 : 조승태 매니저
☆3년 장기근속☆
신사업전략실 : 최인화 책임
마케팅캠페인본부 | 퍼포먼스플랫폼 그룹 : 차준영 그룹장
마케팅캠페인본부 | 퍼포먼스플랫폼 그룹 : 강병민 팀장